[충남도] 충남도, 비대면 치매 예방 ‘춘하추동 다이어리’ 제작

- 전국 최초 동영상으로 제작…24절기 주제 지남력 및 기억력 훈련 -

김지원 기자 | 기사입력 2021/02/23 [09:38]

[충남도] 충남도, 비대면 치매 예방 ‘춘하추동 다이어리’ 제작

- 전국 최초 동영상으로 제작…24절기 주제 지남력 및 기억력 훈련 -

김지원 기자 | 입력 : 2021/02/23 [09:38]

 

 

[보건복지타임스]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비대면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춘하추동다이어리’를 개발했다.

 

‘춘하추동 다이어리’는 충남광역치매센터(이석범센터장,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장,51세)와함께 개발한 치매예방 동영상으로,24절기를 주제로 지남력 및 기억력 훈련을 통해 치매예방을 실천하기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 대면 형식의 기존 치매예방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다이어리 내용을 바탕으로 인지재활 전문 작업 치료사(충남광역치매센터 정책기획팀 근무) 및 방송 전문 MC와 함께설명과 문제를 풀도록 구성됐다.

 

‘춘하추동 다이어리’ 동영상은 접근성이 어려운 개인이 가정에서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치매안심센터, 노인복지관 등에서 대면 프로그램으로도 동영상 활용이 가능하다.

 

내용은 1편당 약 18분 내외로 2개 절기 내용을 포함하며, 유튜브‘충청남도광역치매센터’ 또는 ‘춘하추동 다이어리’로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도는 독거노인과 자원봉사자 간 일대일 매칭을 통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우울증과 치매 예방을 동시에 해결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코로나19상황 대응 사업으로이용 접근성 향상을위해 치매안심센터 분소 설치를 확대하여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하고, 산림청·농업기술원과 연계한 농촌의 자연체험위주의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 오지현 건강증진식품과장은 “이 프로그램은 시군 치매안심센터와요양기관 등유관기관에서 접근성 및 컨텐츠 다양화를 위해 시작된치매예방프로그램으로써충청남도민의 치매예방활동 참여 기회를 넓힐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